공지/뉴스

뉴스

상세
다시 보는 북한 꽃제비 동영상
Korea, Republic o 관리자 2057 2008-05-04 00:02:51
자유북한방송 2008-05-03

한국의 5월은 가정의 달이다. 5월 5일 어린이날, 5월 15일 어버이 날, 5월 21일 부부의 날을 비롯하여 5월은 가정의 달 범주를 넘어 “행복을 나누는 달”로 비쳐진다.

그러나 북한은 5~6월이 가장 힘든 고통의 달이다. 농번기에 만성적인 식량난에 어떻게 하든 죽음을 넘겨야 하기 때문이다.

9년 전, 탈북자 안철씨가 북한의 어린 꽃제비들을 몰래카메라에 담아 공개한 동영상은 남한은 물론 국제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1998년까지만 해도 김정일 독재정권은 굶어죽는 북한주민들 실생활을 숨기기에 급급했다. 물론 1996년 한국으로 망명한 황장엽 선생에 의하여 서면으로 폭로되고,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범륜 스님에 의하여 북한에서 굶주림을 피해 중국으로 탈출한 30만의 탈북자가 존 해하고 있다는 자료가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남한, 그리고 국제사회는 이 사실을 “의혹”으로 간주하며 외면해왔다. 이러한 의혹을 풀어주고, 더 이상 북한주민들과 어린이들이 무리로 굶어죽는 사태를 면해야한다는 주장 하에 안철 씨를 비롯한 탈북자들이 북한 실태를 동영상에 담아 폭로하기로 했다. 남한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인도주의적 식량지원으로 굶어죽는 북한주민들을 반드시 살려내야 한다는 일념 하나뿐 이였다.

한반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고, 목숨을 내걸어야 하는 이 위험한 계획은 일본의 “북한민중 긴급구출(대표 이영화)”의 도움 하에 2번의 실패 끝에 성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북한의 안타까운 실태를 폭로되었으나 김정일, 김대중은 이러한 사실을 역으로 이용했다. 김정일은 비디오가 폭로되자 북한 내부를 촬영한 안철씨를 당장 체포하라는 지시를 내리는 한편, 북한의 식량난은 사실이니 국제사회의 식량지원을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또 남한의 김대중 전 대통령은 “햇볕정책”이라는 기만적인 선동으로 김정일 정권에 “퍼주기 지원”을 요구했다. 남한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지원한 식량은 김정일에 의하여 독재정권유지에 이용되었다.

안철씨를 비롯한 탈북자들이 목숨을 걸고 비디오를 촬영한 것은 실지 굶어죽는 북한의 어린이들과 주민들을 살려달라는 절절한 호소였다. 김정일, 김대중에 의하여 북한주민들의 굶주림의 실태를 독재체제유지 등 정치적 이용물로 활용한 현실 앞에서 더 냉정해지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우리탈북자들이다.

그렇다면 9년 전의 동영상과 오늘의 북한주민, 꽃제비들은 어떻게 살아갈까?

아세아프레스 이시마르 대표의 말에 의하면 오늘의 북한 내 꽃제비들은 기존의 동양이나 “덮치기”와 같은 무지막지한 행위를 떠나 식당이나 장사꾼들의 편의를 봐주고 일당을 받아 살아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한다. 물론 역전이나 장마당에 꽃제비가 사라진 것은 아니다. 먹고사는 행동방식이 많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가족꽃제비들이 등장한 것도 이런 행동방식으로부터 시작된 것은 아닐가?

지금 일각에서는 북한에 다시 1990년대의 기아상태가 벌어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김정일 독재정권은 굶주림으로 죽어가는 북한주민들, 어린이들을 방치하고, 그 어떤 대책도 세우지 않고 있다. 1990년대의 인도주의적 식량지원형태와는 달리, 인도적 식량공급의 투명성을 높이라는 국제사회의 요구 때문이다. 인민들이 굶어죽어도 김정일 독재정권의 체면만 살리면 된다는 비인도주의적 행태에 격분하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한편 안철씨는 동북아에서는 처음으로 2001년 로리 펙 상(The Rory Peck Award)의 특별 기사부문(Feature)에 수상자로 선정됐다. 로리 펙 상은, 사건이 벌어지고 있는 현장의 모습을 직접 필름에 담아내는 촬영기자들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퓰리처 상 만큼이나 영예로운 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 수상식에 안철씨는 참석하지 못했다.


이를 되새기며 9년 전 안철씨가 촬영한 동영상을 거재한다.

이 동영상은 탈북자 안철씨가 일본의 “긴급행동 북한주민구원”에 제공하고, 이를 다시 KBS가 제작하여 공개하였다.



이주일 논설위원 lijuil@hanmail.net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타도 2008-05-04 10:04:52
    독재정권을 하루빨리 무너뜨려야합니다 이동영상을 한국뿐아닌 온세계에 알려야합니다 지금또 북한이 식량난을격는다는데 정말가슴아픈일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타도 2008-05-04 10:08:17
    관리자님 이동영상을 다른 여러사이트에 도 올릴수있나요?
    주요 사이트에 말이예요 온세상사람들이다 보게말이예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파요 2008-05-04 12:55:40
    가슴이 아프다~
    누가 저렇게 만들어 같은민족 같은형제이거늘 너무 슬프다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야하거늘 왜 저들은 저렇게 밖에살수없단말인가
    지구상에 단하나 밖에없는 분단국가
    지구상의 최악의 상태인국가
    오늘따라 너무 가슴이 아프고 아프다
    말로 표현할수없고 글로 표현할수없는 저 현실
    너무 가혹하다 못해 눈물이난다.
    우리 동포가 격어야하는 아픔은 이렇게 클줄 누가 알았으랴
    북한에서 억울하게 죽으신이 눈이나 제대루 감을수 있을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동포여 2008-05-04 13:06:35
    북녘의 동포들이여 조금만 참으소서
    남한과 세계가 북녘인민들의 편이니 부디 조금만 참으시오
    통일의 그날까지 미약함이나마 힘껏 싸워보리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민족의수난 2008-05-04 15:50:59
    넘마음이 아파서 자꾸 눈물이 나요 저애들이 무슨 죄를 졌다가 저런 비인간적인 고통을 겪어야 할까요 저 현실이 바로 김정일이 부르짖고 있는 인덕정치예요 김정일이 그나마 인간의 탈을 쓰고 있다면 권력의 자리에서 즉각 물러나야 해요 김정일은 천추에 용납못할 죄를 짓고 있다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뿌리새싹 2008-05-04 23:39:29
    진짜.. 심각하군요... 상상햇던것보다 더..
    북한의 암담한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영상이네요..
    김정일의 독재정권이 무너진다해도 하루아침에 실상을 바꾸기에는 힘들듯하네요..애를낳고도 키울자신이 없어 중국으로 파는 현실.. 너무나도 슬픈현실입니다.. 김정일 이세끼 저격으로 암살해야합니다... 목숨걸고 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안타깝네요 2008-05-05 01:20:26
    이거 예전에 kbs에서 방송했었습니다.. 그때 보고 지금 다시보네요...정말 볼수록 안타깝네요...
    금방 방송된 "천국의 국경을 넘다" 라는 프로를 보고 왔는데.. 미국으로 망명하시는 그 탈북자분도 정말 가슴아프네요..
    소수의 북한수뇌부들은 자신들의 욕심때문에 이런분들이 얼마나 상처를 받는지 알기나 하는지...... 정말 안타깝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슬픈꽃 2008-05-05 01:29:39
    슬픈일이네요... 언제면 김정일 정권이 무너질까...전 매일매일 기도할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악마정일 2008-05-05 03:45:47
    이런일은 아무것도 아닌데 난 시체 밟고 다녔었는데 이런걸 어떻게 찍었지? 용기가 대단하다 미친정일이 때문에 인구 반도 넘어 줄었다미친새끼 정일이 너는 천벌받을것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개대중 2008-05-06 14:39:21
    나는 배가 불러서 밥을 버리는데 저 연약한 아이들은 먹을게없어서....ㅠㅠㅠㅠ 부모사랑 받으면서 해맑게 커야 할 소중한 아이들이..세상에...정말 충격이네요...너무너무 가슴아파요...도대체 어떻게해야 김정일을 없앨 수 있을까요..!! 얘들아!! 조금만 더 참아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개대중 2008-05-06 14:43:27
    하느님이 계시다면 제발 저 가엾은 아이들을 구해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칼치 2008-05-07 21:27:01
    이동영상을 대한민국 모두가 볼수있게 하는것이 탙북동지회의 임무인것같다 전정부는 북한눈치보기에 이처참한 현실을 눈감아 주었고 정일이 체제를 유지시킨 장본인이다 차마눈뜨고 볼수없는 이 현실을 외면하고 북한을 지지하는 빨갱이 세력이 대한민국에서 머리를 쳐들지 못하게 해야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랑가 2009-03-11 11:43:51
    안나와요 보구싶은데 참......빨리 누가와서 도와주세요 저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美, ‘종교탄압 특별우려국’에 北 재지정
다음글
北 주민들, 탈북 대신 자살로 참혹한 현실 도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