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北경비대, ‘호위사령부’ 출신들로 대폭 물갈이
Korea, Republic o NKJOB 1491 2008-07-17 08:35:43
자유북한방송 2008-07-16

부정비리로 경비대 간부들 대부분 생활제대, 일부는 감옥으로

삼엄한 北∙中국경지역 사실상 접근불가, 도강자에 발포명령

최근 북한당국이 김정일에 대한 충성심이 높은 “호위사령부”출신들로 경비대 간부진을 대폭 물갈이 한 것으로 밝혀졌다.

함북 회령지역에서 경비대 군관(중위)으로 근무하다 2개월 전 검열에 걸려 생활제대 된 북한주민 최모씨는 15일 본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김정일의 지시로 올해 5월부터 진행된 국경경비대에 대한 중앙당합동검열로 살아남은 경비대 간부들이 몇 안 된다”며 “우리 대대에서도 대대장, 정치지도원, 중대장들 소대장들까지 모두 옷을 벗었다”고 상황의 심각성을 설명했다.

대대 참모부에서 근무했던 최씨는 대대장, 정치지도원은 물론이고 보위지도원까지 전부 비리혐의로 생활제대 되었으며, 죄질이 중한 중대장 1명과 소대장 2명은 감옥에 갔다고 상세한 내용을 전했다.

또한 그는 경비대 하사관들도 조동해 다른 지역으로 보냈다며 특히“국군포로와 한국에 가는 주민의 탈북을 방조한 경비대원 2명은 지난 6월 13일 부대 안에서 공개 총살당했다”고 전했다.

최씨는 “생활제대 된 경비대 간부들의 자리를 ‘호위사령부’에서 파견된 군관들이 차지하면서 경비대가 ‘호위사령부’에 완전히 장악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밖에도 ‘호위사령부’ 검열조가 여단지휘부와 각 대대지휘부들에 상주하면서 감시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비대를 끼고 밀수를 하던 다른 북한주민도 전화통화에서 경비대가 전부‘호위사령부’출신들로 바뀌면서 요즘은 도강할 엄두조차 내기 힘들다며 이 같은 증언을 확인해 주었다. 이주민은 “‘호위사령부’출신들은 너무 융통성이 없어서 친해지기 힘들다. 강 옆에만 얼씬 거려도 발포한다.”고 삼엄해진 북중국경지역의 상황을 전했다.

2007년 남한에 입국한 온성출신의 탈북자는 “며칠 전 북한의 가족과 전화통화를 하는 과정에 최근에 남자2명이 도강하다 경비대의 총에 맞아 죽은 사건이 발생했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국경지역이 숨을 못 쉴 정도로 경계가 심하다”고 말했다.

‘호위사령부’는 김정일의 경호를 전담하는 부대이다. ‘호위사령부’군인들은 대부분 출신성분도 좋고 대우도 좋은 편이어서 충성심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북한당국이 이번에 경비대 간부진을 김정일의 친위대인‘호위사령부’출신들로 물갈이 한 것은 경비대의 비리를 뿌리 뽑지 않고서는 주민들의 탈북을 더 이상 막을 방법이 없다는 판단 하에 취한 ‘고육지책’으로 보인다.

김대성 기자 lstarkim@naver.com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탈북 2008-07-17 10:44:03
    마지막 발악이구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시향 2008-07-17 11:25:31
    미친놈들 죽을날이 다가온줄도모르고, 마구 덤비네, .. 몇년도 못버틸것들이,, 소란피우긴,,, 쯧쯧,,그래도 올사람은 다오네용,,,,,,,,,,호위싸령부마저 비리에 가담한다면 킬정일동지꼐서도 수족이 아프시겠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음하하! 2008-07-17 11:59:39
    호위사령부의 사람들도 어차피 비리에 얽히게 돼 있음ㅋㅋ
    나라가 그지경이 되도록 냅뒀으니 당연한거 아니겠는가?!
    괜한 사람들 도강한다고, 비리에 얽혀있다고 말하기전에 자신의 그 잘난 정치운영방식이나 바꾸시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호호호 2008-07-17 12:57:07
    호위대가 이제는 국가를 지키러 국경에 가다니???
    좀 있으면 민경부대도 호위대가 지키겠네여???

    암튼 얼마나 심각하면 그랫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망해라 2008-07-17 19:52:37
    호위국은 사람이아니고 로봇인가? 그들도 먹고 살려면 비리를 해야하는 형편이란걸 아직도 김정일이 모르니 나라가 점점 억망으로 빠지는거야.
    많은 사람들 굶겨죽이고도 모자라 제사람들끼리 죽이려는 수작입니다.
    김정일이 나이도 많아서 이젠 사고방식도 한심해지는 구먼.
    언제까지 이렇게 살건지 참....빨리 북한도 자유를 누려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우스운 넘덜 2008-07-18 12:32:20
    호위국이 마지막 지탱점? 가련해졌군..허나 호위국 애세키들두 엄청 부패하던데,, 오히려 경비대보다 못할걸~ 시간이 지나면 금방 부패해 질것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심들해요 2008-07-19 17:18:54
    중국계시면서 이곳 사이트에 글이랑남기는 분들은 아이피를 추적당해서 안전공안 기관에 조사를 받습니다 접떄 이 사이트를 집에서 보는것을 삼가하며 글이랑 남기는거는 더구나 주의들하세요 어느날인가 담담지역공안이 상급의 지시에 따라서 집에 들이닥쳐서 신분증검열부터 시작하며 국가안전에 위해하는 불순분자로 몰아가기위해서 이리저리 며칠씩 심문합니다 그렇게 당한 사람들이 요즘은 많습니다 ~ 절떄 집에서 이사이트를 보는것을 삼가합시다 보고프면 피시방같은곳에서 보세요 한국아피깔고 봐도 다 조사당하기는 마찬가집니다 ~~~ 이사이트를 본 아이피를 추적해서 이미 적지않은 탈북자들을 잡았다는 공안다니는 사촌형의 말을 듣고 제가 글을 올리는겁니다 ~~~ 다들 조심들하세요 특별주의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라영진 2008-07-19 19:30:03
    참 웃기시네. 호위국이 국경경비까지 한다닝?호위국아이들 더 부패가 심해요.얼마있으면 그애들도 같아질거예요. 우리딸 데려와야 겠느데 호위국아이들 언제면 환경에 적을 될가?한달? 석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krkwl 2008-07-22 18:18:02
    죽는것보다 한국에가서편하게살게해주면안돼요?제친구도호위국다니는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배신 2008-07-24 13:26:39
    언제는 정일이 주변에 충신만 존재했나 시기에 맞춰 변화는 간신도있지 그정도 가지고 놀랄것도 없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opujh 2008-07-24 20:04:32
    말도 안되는 소리.국경경비가 어떻게 호위국산하로 넘어갈수 있는건지?
    북한이 망할날도 멀지 않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군하네요. 김정일을 보위해야할 부대가 국경경비까지 겸하고 있으니 넘 한심하네요. 언제면 북한
    도 자유롭게 세계를 다니면서 래왕을 할수 잇을지 앞이 보이지 않네요.
    김정일 정권이 무너질날이 하루빨리 왓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korea 2008-07-24 20:12:45
    호위국은 말그대로 정일을 보위하는 부대로 알고 잇는데요. 그런데 어떻게 국경경비대로 탈바꿈을 할수 잇는지 알수 가 업네요. 나라가 망하려고 작정을 하나본데 북한이 망하면 정말고 좋겟어요. 그러면 백성들도 마음을 놓고 다닐수 잇을게 아닌가요. 김정일은 제 정신을 차리고 정치를 하던가 아니면 자살을 하던가 둘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살기를 바란다 . 하늘에 계시는 하나님은 뭐하고 계시는지 저런 인간을 잡아 안가고 잇는지
    세상이 정말 불공평한것 같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크로싱’ 제작사 “상영금지 가처분, 법적대응 불사”
다음글
크로싱’은 탈북자들의 영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