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두만강 도강비용, 5천위안까지 올라”
Korea, Republic o NKJOB 1308 2008-08-18 08:25:48
北군인은 강 건너주고, 中군인은 내륙까지 ‘에스코트’
데일리MK[2008-08-16 ]

베이징 올림픽 기간 두만강 북중 국경지역에 대한 통제가 강화되면서 이지역 ‘도강비용’이 최고 5천위안(한화 약 75만원)까지 치솟은 것으로 확인됐다.

함경북도의 내부소식통은 15일 ‘데일리엔케이’와의 통화에서 “지금 북경 올림픽 때문에 국경통제가 강화돼 도강선(線)을 잡는 것이 ‘하늘의 별따기’ 보다 어렵다”며 “함경북도 무산에는 최고 5천 위안짜리 도강선도 있다”고 말했다.

‘5천 위안’짜리 도강 포인트는 중국쪽 기준으로 옌벤조선족자치주 허룽(和龍)시 루궈(蘆果) 마을 근방으로, 북한쪽으로 치면 함경북도 무산군 홍함리와 독소리 사이 지역이다.

소식통은 “요즘엔 조선 경비대의 감시도 엄해졌고, 중국 변방대 쪽에서도 검문을 자주하기 때문에 도강비용이 많이 올라갔다”며 “5천 위안이면 조선 경비대가 강을 넘도록 지켜봐주고, 중국쪽에서 변방대 군인들이 차를 태워 화룡까지 데려다 준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도강 비용이 5천 위안일 경우, 북한 쪽에서 도강을 알선하는 사람이 1천 위안, 근무시간에 도강을 눈감아주는 군관이나 장교가 2천5백 위안, 중국쪽 두만강변에서 허룽 시내까지 이동을 책임지는 중국 변방대 군인들이 1천 5백 위안 정도를 챙기게 된다.

이는 중국내 이동을 빼고 두만강만 넘는데 약 3천5백 위안이 지불되는 것으로써, 3년전 이 지역의 도강비와 비교했을 때 무려 7배 이상 폭등한 가격이다.

주목되는 점은 북한 국경경비대 군인들에게 지불되는 돈은 ‘왕복요금’으로 계산되나, 중국 변방대 군인들은 국경에서 내륙까지 이동할 때 한차례만 보호해준다는 것.

소식통은 “요즘 이렇게 비싼 돈을 치루고 중국에 나오는 사람은 대부분 외화벌이 기관들의 밀무역 담당자들이나 한국에 먼저 간 가족들이 돈을 대서 한국에 가려는 사람들 뿐”이라며 “탈북 계획을 갖고 있는 일반 주민들은 베이징 올림픽이 끝나기만을 기다리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중국에서 탈북자 지원활동을 벌이고 있는 NGO 관계자는 “올림픽을 맞아 북한 당국의 강화된 국경통제 정책이 돈을 받고 도강을 눈감아 주는 국경경비대 군인들을 억제하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도강비용이 올라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여기에 돈을 좀 더 지불해서라도 중국 공안이나 인신매매 조직을 피하기 위한 요구가 곁들여져 도강비용이 비싸졌으며, 이것이 다시 ‘시장가격’처럼 자리 잡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옌벤자치주에 은신 중인 탈북자 최 모씨는 8월 현재 무산을 제외한 두만강 국경지역의 도강비용은 1천 위안에서 2천 위안 사이라고 말했다.

최씨는 “최근 국경경비대 군인들이 요구하는 도강비용은 회령시 유선동과 삼봉․종성이 1천5백 위안이며, 온성․새별 쪽으로 가면 1천 위안, 중국 장백과 마주하고 있는 양강도 혜산은 여전히 1천 위안 미만”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창춘(長春) = 이성진 특파원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fggjh 2008-08-18 19:53:07
    vbgjnhgvlf;dxdcfhghhik,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씨발놈 2008-08-18 19:55:22
    야이놈의 기자야 네글로 탈북자 100명이 죽으니 글을써도 조심해라 이 씨발놈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에라 2008-08-18 21:43:13
    기자라는 것들 어디서 배운것들인지 다 모즈라는 넘들 뿐이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하늘천사 2008-08-19 15:55:12
    탈북자라면 고운말을 하면 좋지않을가요.? 대한민국에 와서 살면서 진실을 외면하면서 살면 안되지요. 기자님이 글을 선면하게 잘쓰셨다고 저는 봐요. 감정을 내세우지 말고 현실을 이해하면서 살았으면 해요. 제발 부탁해요. 탈북자들은 감정을 앞세우면서 사는데 그러면 자기만 손해라는걸 잊지 말았으면 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소리 2008-08-20 02:14:38
    하늘천사님 당신의 신분은 과연 무엇인지는 잘모르겠으나 글을 쓰셔도 실태파악을 잘 하시고 쓰셔야지요.한국은 언론의 자유가 너무심하여 언론의 피해를 받고 사시는분들이 얼마나 많은지 돌의켜 보셨어요? 당신은 기자가 쓴글에서 무엇을 읽었는지는 모르겠으나 한사람의 붓끝으로 천만사람이 다친다는걸 과연 당신은 몰랐을가요? 이런 할짓없는 자식들의 흥미거리기사때문에 탈북과정에 시련을 당하고있는 탈북자들의 고통을 뼈아프게 느끼고 한민족으로써 진심으로 가슴아파하였다면 보여주려는 내용이 하나없는 쓸개빠진 기사는 쓰지않았을거예요.그리고 탈북자동지회에서도 기자들의 글이라면 덮어놓고 올리는것 같은데 기사하나하나도 심중하게 따져보고 제발 탈북자들의 신변에 안정된기사들만 실어주었으면 함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헐헐 2008-08-20 03:45:43
    하늘천사님보단 위에 사람들이 더한소리를 했는데... 사태를 제대로 파악을 못하시는군.. 좌파인가 보네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개인의취양 2010-07-27 06:58:57
    기사가 정확하긴 한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사회책임, 중국 내 탈북자 위한 단식농성단 급파
다음글
北정권 수립비화, ‘평양의 소련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