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브로커 농간에 중 탈북자 사살.체포
방앗간 0 547 2006-04-09 13:28:53
브로커 농간에 中탈북자 사살.체포"

3천700여만원 '꿀꺽'..약속 어겨

탈북자 지원단체인 두리하나선교회 관계자는 "지난 2일 중국에서 탈북자들이 몽골로 집단탈출을 시도하다 1명이 국경수비대의 총격으로 사망하고 20여명이 체포.행방불명된 사건은 현지 브로커가 약속을 어기고 무모한 탈출을 시도하다 빚어진 사고"라고 14일 주장했다.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중국 네이멍구(內蒙古) 자치구의 북부 국경도시인 만저우리(滿洲里)를 방문하고 이날 밤 국내에 입국한 이 한국계 외국인(45)은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체포된 탈북자 17명은 현재 중국 국경변방대대(국경수비대)에 수감돼 추위와 공포, 강제 북송 등에 대한 불안 등으로 떨고 있고 이 중 4∼5명은 단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체포된 탈북자 중에는 각각 14세와 17세된 자신의 북한 양아들 2명도 포함돼 있다며 "만저우리에서는 외국인에 대한 감시가 대폭 강화됐다"고 덧붙였다.

두리하나 천기원 전도사는 이와 관련, "당초 중국 국경변방대대 차량으로 탈북자들을 몽골로 탈출시킨다는 약속을 받고 이미 국내에 입국한 이들 탈북자의 가족들이 브로커에게 25만위앤(한화 3천700여만원 상당)을 건넸으나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천 전도사는 "조선족 브로커 전모(32)씨가 당초 약속했던 국경변방대대 차량이 아닌 일반차량 1대와 운전기사 4명만을 보내고는 (현장에) 나타나지도 않았다"며 "전씨에게 속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들 운전기사 4명 중 한족 1명은 도주하고 나머지 한족 2명과 조선족 1명은 탈북자들과 함께 현장에서 체포됐다"며 "사살된 탈북자 1명의 신원은 앞으로 2∼3일 내로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탈북자들이 탄 차량이 추격을 받고 도주했지만 국경변방대대 기병대가 추격, 국경 철조망 주변에서 탈북자 17명이 체포되고 1명이 사살됐으며 6명은 행방불명됐다"며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는 또 "현지 브로커를 통해 탈북자들의 탈출을 주도한 것은 이미 국내에 들어온 이들 탈북자의 가족들"이라며 "두리하나는 사태 수습을 위해 가족들을 돕고 있다"고 덧붙였다.

체포된 탈북자들의 가족 9명은 이날 서울 강남구 두리하나선교회 사무실에 모여 이들의 강제 북송 저지와 한국행 실현 방안을 긴급 논의했다.

한편 천 전도사는 이날 탈북자들의 구명을 위해 미국의 인권단체인 디펜스포럼의 수전 숄티 회장 등에게 e-메일을 보내 이번 사건을 현재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유엔인권위원회에서 공론화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탈북자들의 구명을 위해 15일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 미 의회 의원들을 상대로 주중 미국대사관을 통해 중국 정부에 압력을 행사해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관리자 2006-04-09 14:20:30
    돕고 싶어님에 의하여 삭제되였습니다(2006-04-09 22:5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에스더 2006-04-09 20:17:51
    언제적에 일어난 사건이고 간에 다 우리들이 겪는 불행입니다. 꿈 많은 17세의 청년이 총에 맞아 생목숨을 잃었습니다.
    감옥안에서 불안과 공포에 떨며 단식하며 살기만을 간절히 기도했을 그들의
    가련처절한 모습이 눈에 밟혀오네요
    그애는 총에맞아 죽으면서 무슨생각을 했을가?
    전쟁터가 아닌 평화시기에 총에 맞아 피를 뿌리며 죽다니!
    기가 막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서울토박이 2006-04-10 00:24:50
    하여간 이 조선족....개XX들 부터 족쳐야 한다니까....이 족속들 계속 보니까......탈북자 가지고 장난치고 있는데......그래 계속 그렇게 해봐라.......하여간 한민족에 도움 안돼는 박쥐같은 족속들 조선족,,,,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떡방아 2006-04-10 02:49:45
    벌써 2年이나 지난 기사네요. 이런걸로 괜한 동족간의 갈등 부추기가 되어선 안되겠습니다. 극소수이긴 하지만 탈북자도 남한에서 범죄 저지르는 경우도 있고 남한사람이 탈북자를 등쳐먹는 경우도 있으며 탈북자가 조선족을 살해하거나 남한사람이 조선족을 살해한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좋은 이야기만 해야하는건 아니나 이런걸로 서로에게 적개심을 가지게 되면 곤란합니다.

    <a href=http://www.donga.com/fbin/output?n=200603090036
    target=_blank>http://www.donga.com/fbin/output?n=200603090036
    </a>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Korean 2006-04-10 02:54:51
    전 전에 조선족들도 같은 민족으로서 좋게 생각했는데...알고보니 대부분이 완전 개XX인것 같습니다..한국와서도 뻥이나 칠라고 하고....이제부턴 조선족은 우리 민족에서 제외할라고 생각합니다...물론 정말 좋으신 조선족도 계시겠지만....저의 기억속에서 조선족=중국인... 그냥 남의 나라 사람이죠...
    오히려 불쌍한 북한사람 이용해 먹고, 한국에서 어떻게 돈 뽑아볼라고 하는...ㅠㅠ
    북한에서 오신분들의 범죄도 조선족 개입된거 많은것 같은데...오히려 조선족이 시킨게 많다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음,,,음,,, 2006-04-10 14:50:14
    안녕하세요.전 이 사이트에 자주는 들어오지않지만 조선족들이 다 나쁘지만은 않습니다만 , 하지만 중국의 조선족들사이에서도 살아가야하는 독립심이 없거나 한마디로 능력이 모자라는사람들은 탈북자들을 목표로 날아가는 돈이라도 떼먹을라고 날뛰고 있습니다.
    아마 연변변경(도강)해서 오는분들도 이런 조선족들의 돈을 불려주려고 ,물론 누구라없이 다 가정을 위해서 또한 말못할사정에 등등,,,많은 이유로 중국을 도강해서 건너와서는 결국 조선족들의 돈벌이 노리개가 되고 맙니다.
    특히 연변은 한국물을 많이 먹었기에 소비가 높고 그 소비를 따라가자면 연변에서 날구뛰여도 안되고 밑천이 없으니깐 애매한 탈북자들을 목표로 머리를 짜내고 있습니다.
    연변은 경공업이 발전되지않았기때문에 아마 정정당당하게 돈 버는 사람보다 사귀를 쳐서 돈 버는 사람이 부지기수랍니다.
    그러니 모두들 조심하시기 바랍니다.ㅠㅡㅠ*
    그럼모두 항상 밝은 모습으로 매일 매일 즐겁게 보내기 바라며 존 하루 되세용~~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quot;RFA, 마영애씨 망명 심사 소식 북에 전파&quot;
다음글
[re] 긴급한 사항을 올림니다.